본문 바로가기
생활꿀팁

연말정산 이해하기!

by 2런 2021. 2. 25.
728x90

우선 연말정산이란?

내가 1년동안 세금을 많게 냈는지 적게 냈는지 따져보는겁니다.

세금을 적게 냈다면? 세금을 더 내시고, 많이 냈다면? 내가 낸 세금을 돌려받는 겁니다.

세금 +, - 부분을 `연 말 에 정 산 한 다' 하여 연말정산입니다

직장생활하면서 연말정산으로 세금 토해내요 ㅠㅠ

이런분들 주위에 몇분계셔서 간단하게 설명드릴게요.

내가 세금을 얼마나 냈는지 확인부터!

내가 낸 세금이란?

소득에 따라 세금을 내며, 급여명세서 항목을 보시면 소득세, 지방소득세가 있을겁니다. 이게 바로 내가 낸 세금!

그럼 연말정산 초보들이 어떻게 하면 연말정산을 토하지않고 돌려받을수있을까?

크게 소득공제세액공제로 나눕니다

소득공제란?

소득이 높을수록 세금 또한 높아집니다. 소득공제는 내 소득(연봉)낮게 해주는 시스템이라 보시면됩니다!

예를 들어 내 소득이(연봉) 3000만원이라 가정하고, 소득공제로 1000만원을 내렸다면?

그럼 내 소득은(연봉) 2000만원이 되겠죠? 그럼 기존 소득보다 세금 또한 줄어 드는겁니다.

세액공제란?

소득에 따라 세금이 달라진다하였죠? 그 세금에 대한 공제 입니다!

예를 들어 내가 내야할 세금이 100만원이지만, 세액공제로 50만원을 내렸다?

그럼 내가 내야할 세금은 50만원이 되는겁니다.

1년동안 소득세, 지방소득세로 200만원이 냈지만,

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로 하여금 내가 내야할 세금이 50만원이다?

그렇다면 150만을 돌려받을수있는겁니다^^

초보자들 눈높이에 맞게 포스팅해봤는데..잘한건지 모르겠네요.

연말정산에 대해 좀더 깊이있는 내용으로 다시 포스팅할게요^^

728x90

댓글